매매횟수를 줄이라는 말은 단순히 매매만 줄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단지 매매만 적게 하라는 뜻이라면, 이 말을 적용하기는 참 쉽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쉬운 행위가 아니죠.!


    매매횟수를 줄이라는 말에는 여러가지 전제들이 깔려 있습니다. 


    그 조건들은



     


    첫번째,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욕심이 많으면 현금을 보유하기 보다는 어떤 종목이든 갑자기 좋아보이는 종목이 있으면 매수하려 합니다. 뭐든 사놓으면 상승할것 같다는 착각을 하는것이죠, 또는 지금 안사면 나만 돈을 못벌고 있는 것 같다는 착각에 빠지거나요. 하지만 이렇게 되면 판단력이 흐려져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됩니다. 그 선택은 또 다른 안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회복불가능 시점까지 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보유종목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내가 산 종목에 확신이 없다면 조금만 하락해도 마음이 흔들리고 매도를 해야하나 하고 손가락을 마우스 또는 스마트폰으로 가져가게 됩니다. 계속 바닥을 기고 있다면, 이게 정말 상승하긴 하는걸까? 또는 매일같이 상승을 하게 되면 이걸 팔고 다른걸 살까? 그러나 그렇게 하면 또 귀신같이 매수한 종목은 하락하고 매도한 종목은 상승을 합니다. 이런 행위를 많이 하면 할 수록 계좌는 점점 쪼그라드는것입니다. 

     



    세번째, 기다릴 줄 알아야 합니다. 

    두번째 사항이 전제가 되어야 하겠죠. 단기 수익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단기매매는 용돈벌이용으로 하는 겁니다. 큰 돈을 벌게 해주는 건 실적주입니다. 그런 종목들은 오랜 기간에 걸쳐서 몇배씩 올라갑니다. 그런 기다림이 있어야 큰 돈을 벌어들일 수 있습니다. 주식을 하다보면 옆에 테마주가 한달만에 3~4배씩 올라가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걸 보고 흔들리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그런 종목을 매매하고 싶다면 정말 소액으로 연습삼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네번째, 정말 내가 사고 싶은 주식을 위해 항상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분할매수를 할 줄 알아야 하고 분산투자를 할 줄 알아야 하는거죠.



    다섯번째, 절대로 신용으로 매수하는 우를 범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아무리 확실하다고 해도!! 절대 신용을 사용하지는 마세요. 절대로 자기돈, 감내할 수 있는 범위의 돈으로만 매수를 해야 합니다. 신용으로 매수해서 상승하면 다행이지만, 주식이란것이 절대로 그 앞을 예상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혹여나 하락을 하면 버티기가 굉장히 힘들어 집니다. 하지만, 자기의 돈이고 감내할 수 있는 범위라면 하락을 더 좋아할 수도 있겠지요!



     


    이런 조건들이 결합되어야 매매횟수를 줄일 수 있고, 계좌가 점점 불어날 것입니다. 이런 조건들을 갖추는 것이 결코 쉬운일은 아닐것 입니다. 실력도 있어야 하고 자제력도 갖춰야 하고 심리적으로도 흔들리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죠. 이런것들은 그냥 되는 것이 아닙니다. 엄청난 자기 노력이 필요한것입니다. 

    Posted by 존버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