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 센터에 따르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전세계 에 계속해서 고통을 주고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을 받았더라도 매년 다시 받아야만 하죠.




    그런 인플루엔자 등의 바이러스로부터 면역체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자연적인 방법 9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세요.

     - 수면 부족과 과한 스트레스는 호르몬 코티솔을 증가시키며, 계속되는 스트레스의 상승은 면영 기능을 억제시킵니다.


    2. 담배를 피하세요.

     - 담배는 기본적인 면역체계를 약화시키고 모든 사람들의 기관지염과 폐렴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또한 어린이의 중이염에 대한 위험도 증가시키죠.


    3. 술을 소량만 즐기세요.

     - 과도한 주량은 면역체계를 손상시키고 폐감염에 대한 취약성을 증가시킵니다.


    4. 야체, 과일, 견과류등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과일과 야채 섭취를 늘리면 폐렴균을 예방하는 Pneumovax백신에 대한 항체 반응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5. 발효음식 섭취양을 늘리세요.

     - 연구에 따르면 보충제가 호흡기 및 위장관 감염의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발효유 제품은 성인과 어린이의 호흡기 감염을 감소시키기도 합니다. 




    6. 햇볕을 많이 쬐세요.

     - 햇빛은 피부의 비타민D생성을 촉발시킵니다. 여름에는 10~15분의 노출로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11월에서 2월까지의 겨울기간동안에는 42도 위도 이상에서는 햇볕이 너무 약해서 이 비타민이 함유된 음식을 먹어야만 합니다. 비타민D수치가 낮으면 호흡기 감염위험성이 높아집니다. 


    7. 마늘을 많이 드세요.

     - 마늘은 광범위한 항균제와 면역 촉진제 입니다. 열을 가하면 핵싱활성 성분이 줄어들수도 있습니다.


    8. 표고버섯이나 약용버섯을 많이 섭취하세요.

     - 연구에 따르면 표고 버섯의 농축 추출물은 유방암 여성에게 면역 기능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9. 면역 보조제를 살펴보세요.

     - 인삼과 같은 보조제를 먹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체계라 함은 외적 위협과 내적 장애에 대한 신체반응을 조절하는 매우 복잡한 기제를 말합니다.

    외적위협에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 독성 등이 있을것이고,

    내적위협으로는 기능장애 세포 등이 있습니다. 사람의 면역체계에는 학습능력이 있어서 일단 외부침입자를 확인하게 되면 특정 항원에 대한 특정 반응요소를 교정하며, 항원에 대응하기 위한 요소도 기억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말하는 예방접종은 그에 해당하는 병의 소량을 몸에 투입시킨뒤 그것에 대한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것이라고도 합니다. 


    이처럼 면역체계가 향상될수 있도록 우리는 우리몸의 소중함을 깨닫고 항상 관리를 해야할 것입니다. 

    Posted by 존버덕